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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/VR 개발하기

[Steam VR 사용하기] 4-2. Binding UI Detail

by 민트코코넛 2021. 9. 1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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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Steam - Binding UI 상세 설명서

> 상단 탭 설명

>> Back 버튼 : 이전 화면으로 이동

>> EDITING ~~~ FOR VIVE CONTROLLER : 현재 편집하고 있는 Input Binding Data Set

>> Dark Blue 색상의 탭 : Action과 Binding이 완료되었지만, 편집 대상으로 선택되지 않은 Action Set

>> Light Blue 색상의 탭 : Action과 Binding이 완료되었고, 현재 편집 대상으로 선택된 Action Set

>> Orange 색상의 탭 : Action과 Binding이 완료되지 않았고, SteamVR Input 창에서 Required가 suggested로 선택되어 있는 Action Set

>>> Orange 색상의 탭을 선택하여 편집하고 있는 경우, 밝은 blue 컬러는 보이지 않는다.

> 하단 탭 설명

>> Publish to Workshop : 다른 유저에게 자신이 사용하는 Action Set 값을 공유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버튼.

>> Save Personal Binding : 현재 편집하고 있는 데이터 셋을 개별적인 Binding 데이터로 저장해놓고자 할 때 사용.

>> Show Developer output : 개발자를 위하여 제공되는 문서를 보고 싶을 때 사용하는 버튼. 각 Action이 어떤 형태로 만들어지고 저장되는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

>>> Hide Developer output : 개발자를 위하여 제공되는 문서를 보여주는 창을 종료하는 버튼.

>> Export Binding File : 현재 편집하고 있는 Binding Data를 외부로 저장, 내보내고자 할 때 사용하는 버튼. 지정된 경로에 문서가 만들어진다.

>> Replace Default Binding :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Current Binding 데이터 대신에 현재 편집하고 있는 데이터를 기본값으로 설정,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.

 

> 하단 중앙 부분 탭 설명

>> Add Chords : 

>> Edit Action Poses : 

>> Edit Haptics : 

>> Edit Skeleton : 

>> Mirror Mode 선택 버튼 : Unity에서 mirrored로 선택했어도, Binding UI에서 좌, 우 controller를 각기 다른 기능으로 동작하게 하고 싶을 때, □칸을 눌러서 Mirror Mode를 종료하면, 좌, 우 controller의 같은 part라도 다른 동작을 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.

>> Mirror Mode 변경 방법

> Unity - Steam VR Input 설정창에서 편집하고자 하는 Action Set을 선택하면, Action Set 이름 아래에 ▽버튼으로 펼쳐 볼 수 있는 옵션이 있다. 해당 옵션은 Action Set을 설정했을 때, Controller에 동일한 기능을 설정할 것인지, 각각 할것인지, 사용하지 않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.

>> Per Hand : 좌, 우 controller를 각각 다른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.

>> Mirrored : 좌, 우 controller가 동일한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.

>> Hidden : Chord를 추가하는 것 이외에 Haptic이나 Skeleton, Action Pose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.

> 이벤트 종류 설명

>> GRIP : controller의 중간의 좌,우에 있는 긴 타원형의 버튼.

>> MENU : controller의 상단 부분에 있는 작은 동그란 버튼. touch pad 위쪽에 위치하고 있다.

>> TRIGGER : controller의 앞 부분에 튀어나와 있는 버튼.

>> TRACKPAD : controller의 중간에 있는 커다란 원형 패드. 패드를 문지르거나, 클릭할 수 있다.

>> SYSTEM : controller의 중간 부분에 있는 작은 동그란 버튼. touch pad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다.

>> (LEFT / RIGHT) SKELETON : 좌, 우 controller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, controller 자체를 뜻한다.

 

>Part의 공통 이벤트 설명

> Skeleton을 제외한 모든 이벤트에 적용되는 공통적인 사항이다.

>> Toggle Button : On/Off 형태의 버튼 기능.

>> Set Analog Action : 기본 Action

>> Unused : 사용하지 않음

> Part별 특수 이벤트 설명 1

>> GRIP, TRIGGER, MENU, SYSTEM, TRACK PAD에 적용.

>>> Button : True/False 로 판별하는 boolean Type과 0 ~ 1까지 범위로 판별하는 vector 1 Tpe이 사용가능하다.

>> Trigger : TRIGGER part에 있는 function으로, Click과 Pull 이벤트가 있다.
>>> Trigger Click : boolean Type으로 설정하여 사용가능하다
>>> Trigger Pull : 0 ~ 1까지의 범위에 따라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으며, 사용가능한 자료형은 vector 1이다.

> Part별 특수 이벤트 설명 2

>> TRACK PAD에 적용

>>> Track Pad : pad를 손가락으로 누르거나, 터치, 손가락의 위치에 따라서 각기 다른 형태의 type과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.

====> Click : pad를 손가락으로 누를 때 발생

====> Touch : pad에 손가락을 가져다 댔을 때 발생

====> Position : Touch 상태로 손가락을 이동할 때, pad에서 손가락의 위치에 따라 다른 결과값을 출력한다. ex. 방향 이동시 사용.

>>> D Pad : pad를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터치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

====> Mode : Click / Touch 중에서 원하는 형태로 지정하면 된다. Click은 버튼 형태이고, Touch는 조이스틱의 형태이다.

====> 방향 : pad의 중앙, 위, 아래, 좌측면, 우측면을 각기 누르거나 터치할 때 발생할 이벤트를 각각 지정할 수 있다.

>>> Scroll : pad를 이용해서, Content 내부에서 UI 또는 어떠한 행동에 대하여, scroll 하는 행동을 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.

>>> Radial Menu : pad를 이용하여, Contents 내부의 UI 중에서, 돌리는 형태로 어떠한 옵션을 조정할 때, 사용할 수 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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