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C#/C# 강의 정리

C# 제어문

by 민트코코넛 2020. 12. 27.
728x90
반응형

§ 제어문 §

using System;

// 제어문(조건문) - if
class Program
{
	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{
    	int score = 95;

		if (score >= 90)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수");
        }
        else if (score>=80)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우");
        }
		else if (score >= 70)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미");
        }
		else if (score >= 60)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양");
        }
        else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가");
        }
    }
}

// 제어문(조건문) - 중첩 if
class Program
{
	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{
    	int score = 95;

		if (score >= 90)
        {
        	if (score == 100)
            {
    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만점");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
            {
    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수");
            }
        }
		else if (score >= 80)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우");
        }
        else if (score >= 70)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미");
        }
        else if (score >= 60)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양");
        }
        else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가");
        }
    }
}

// 제어문(선택문) - switch
class Program
{
	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{
    	string option = "/s";

		switch (option)
        {
        	case "/p": // 샘플 예시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phone");
        	break;

			case "/s":
    	    System.Console.WriteLine("sms");
        	break;

			default: // case 문에 없을 경우
            System.Console.WriteLine("other");
            break;
        }
    }
}

// 제어문(반복문) - while
class Program
{
	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{
    	int i = 1;

		while (i<=10)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i);
            i++;
        }
    }
}

// 제어문(반복문) - for
class Program
{
	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{
    	for (int i = 1; i<=10; i++)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i);
        }
    }
}

// 제어문(반복문) - do while
class Program
{
	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{
    	string menu = string.Empty;

		do
        {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"select menu : (1) coffee  (2) tea");
        	menu = System.Console.ReadLine(); 
            // Console.ReadLine() = scanf_s
        	System.Console.WriteLine(menu + " is selected");
        }   
        while (menu != "q"); 
        // q가 입력되면 반복분 탈출할 수 있도록 세팅하였음 
    }
}

// 제어문(반복문) - foreach (배열이나 컬렉션에서 사용되는 반복문)
class Program
{
	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{
    	string[] arr = new string[3] { "aaa", "bbb", "ccc" }; // 배열 선언함

		foreach (string item in arr) 
        // 이제 이 컬렉션에서 아이템을 뽑을 것이다
        // 배열에서 아래의 조건 중, 순서대로 값을 하나씩 추출할 때 사용
        {
        	if (item == "ccc") // ---------------특정한 아이템를 찾고자 할 때
            System.Console.WriteLine("1. value : {0}",item);
            if (item == arr[2])
            System.Console.WriteLine("2. array : {0}",item);
        }
    }
}

/* 점프문은 별도 수업 하지 않음. 교재 171p 참조 */
728x90

'C# > C# 강의 정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# 열거형 (Enum)  (0) 2020.12.29
C# 매개 변수 ref, out, method overloading  (0) 2020.12.27
C# 배열  (0) 2020.12.27
C# 함수  (0) 2020.12.27
C# mutable type, immutable type  (0) 2020.12.27